요실금이란? 여성비뇨클리닉 > 요실금 > 요실금이란?
말 못할 여성의 고민 서울비뇨기과가 지켜드리겠습니다
여성비뇨클리닉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게 되는 것을 말하며, 전체 성인여성의 약 40%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요실금 증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요실금은 여성의 건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여성의 사회활동이 많은 현대에서는 여성의 삶의 질에 큰 악영향을 끼칩니다.
01. 요실금의 원인
짧은 요도 길이로 요도 괄약근이 약해서(남성의 1/4인 3~4CM)
요도 자체의 지지 기반 기능 저하 또는 손상으로 인한 괄약근의 압력 감소
반복되는 임신과 출산 또는 수술 등으로 방광과 요도를 지탱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져 방광이 밑으로 처진 경우
출산 시 괄약근을 지지하는 신경이 부분적으로 손상되어 괄약근의 힘이 약화된 경우
폐경기 이후 요도내의 혈관들이 위축돼 요도 저항을 극도로 약화시킨 경우
02. 요실금의 종류
요실금은 몇가지로 분류됩니다. 이 중 여성에게 많이 발생되는 요실금은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 입니다.
복압성 요실금
재채기, 웃음, 줄넘기, 달리기와 같이 배에 힘이 들어갈 때 소변이 흐르는 경우로 주로 여성에서 많이 발생되며, 가장 큰 원인인 출산시의 방광하부 조직 및 골발저근의 손상으로 인한 방광의 위치변동과 요도괄약근의 약화입니다. 이외에도 염증, 과체중, 폐경 및 노화현상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자꾸 마렵거나 마려운 순간 참지 못하고 속옷에 싸버리는 것이 주 증상이며, 방광근의 이상 수축이나 신경 손상, 방광염 또는 과민성 방광 등에 의하여 방광이 자극되어 나타나는 것이 원인 입니다.
혼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한 가지가 아닌 두 가지 이상의 요실금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비급여진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