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치료/예방 여성비뇨클리닉 > 방광염 > 방광염 치료/예방
말 못할 여성의 고민 서울비뇨기과가 지켜드리겠습니다
여성비뇨클리닉
방광염 치료/예방
01. 방광염 검사
[방광염 종류에 따른 검사 방법]
문진 및 신체검사
하복부를 누르면 아픈 것을 제외하면 특징적인 진찰소견은 없으나 간혹 여성에서 질, 질 입구, 요도에 이상이 있거나 대하가 심한 경우가 있으므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반복적으로 방광염이 나타나는 분은 신체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변검사 및 소변 균 배양검사
소변 검사를 통해 세균뇨, 농뇨, 및 혈뇨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 균 배양검사를 통해 정확한 감염균을 확인하고 이에 맞는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감별진단
방광염은 배뇨통 증상을 동반 할 수 있는 다른 질병들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감별해야 할 질환으로는 질염, 성병균에 의한 요도 감염, 그 외 요도 불편감을 동반 할 수 있는 다른 비염증성 질환들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여성에서도 세균 PCR 검사를 통해 감염성 질환의 빠르고 정확한 감별진단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 촬영이나 신장 방광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방광염에 취약한 해부학적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검사
재발성 방광염이 있거나 방광염 치료 후에도 배뇨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혈뇨가 보이는 경우 등 기타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방광내시경 검사를 통해 종양이나 간질성 방광염등 다른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울비뇨기과는 내시경을 구비하고 있어 증상에 따라 연성 내시경과 경성 내시경을 사용하여 효과적인 검사를 진행합니다. 무엇보다 서울비뇨기과는 마취 후 통증없는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무통 검사가 가능하고 필요한 경우 시술도 바로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02. 방광염 치료
여성에서 단순성 방광염일 경우 3~5일의 단기 항균제요법이나 1회의 요법으로 효과를 보입니다. 또 방광자극 증상을 제거하기 위해 경우에 따라 온수좌욕이나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만일 치료에 저항이 있을때는 각종 비뇨기과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해야합니다.
03. 방광염 예방법
배변, 배뇨 후 회음부나 항문을 닦을 때, 앞쪽에서 뒤쪽으로 닦으세요.
소변 후 휴지로 요도를 닦지 마시고, 살짝 물기만 제거합니다.
너무 잦은 질세척은 오히려 정상 세균을 감소시켜서 나쁜 세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지나친 비데나 세정제 사용을 자제 해주세요 .
성관계 전후로 생식기를 청결하게 하며, 성관계 후 배뇨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소변을 너무 참거나 또는 너무 자주 보지 마세요.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 (카페인, 탄산, 알코올) 을 피하세요.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비급여진료비